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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에서 만나는 '한·일·중 호랑이'국립중앙박물관 <동아시아의 호랑이 미술> 특별전...26일부터 3월 18일까지
원정연 기자  |  helpwjy@snnew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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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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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 신화의 상징이자 평창동계올림픽 마스코트(수호랑)이기도 한 호랑이의 모습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전시회가 마련됐다.

국립중앙박물관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개최를 기념해서 일본 도쿄국립박물관, 중국 국가박물관과 공동으로 <동아시아의 호랑이 미술-韓國·日本·中国-> 특별전을 1월 26일부터 3월 18일까지 상설전시관 1층 특별전시실에서 개최한다.

   
▲ <호랑이(猛虎圖)>, 조선, 18세기, 종이에 먹,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사진/국립중앙박물관 제공>
   
▲ <유마‧용호도(維摩‧龍虎圖)>, 가노 마사노부(狩野昌信), 가노 기요노부(狩野淸信), 가쓰타 지쿠오(勝田竹翁), 에도시대, 17세기, 비단에 채색,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 <호랑이 장식 꺾창(靑銅虎首形內戈)>, 상(기원전 1600~1046), 중국국가박물관 소장

호랑이를 주제로 한 특별전은 1998년 개최한 <우리 호랑이, 虎> 이후 20년 만의 미술 전시로 이번에는 일본과 중국의 대표작을 포함해 동아시아권 호랑이 미술의 전반적인 흐름을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자리다.

삼국의 고대부터 근현대의 미술에 이르기까지 원시신앙과 도교, 불교 관련 호랑이 작품을 비롯해 생활 속에서 다양한 의미로 변주된 한·일·중(韓·日·中)의 회화 38건, 공예 58건, 조각 5건, 직물 4건, 총 105건 145점이 선보인다.

한국의 명품인 김홍도(1745~1806?)의 <송하맹호도(松下猛虎圖)>, <죽하맹호도(竹下猛虎圖)> 작품을 포함해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맹호도(猛虎圖)> 3점을 한자리에 모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다.

또 현존하는 조선 호랑이 그림 중 가장 큰 그림인 <용호도(龍虎圖)>도 짝을 이뤄 처음 선보이며 이 작품은 조선 말 관청의 문비(門扉)나 대청에 붙이는 세화(歲畫)로 추정되는 대형 걸개그림으로 거침없는 용필과 용묵을 보여주는 걸작이다.

   
▲ (왼쪽)<대나무 아래 호랑이(竹下猛虎圖)>, 김홍도(金弘道), 임희지(林熙之), 조선, 19세기 초, 비단에 먹과 옅은 색, 개인 소장 / (오른쪽)<소나무 아래 호랑이(松下猛虎圖)>, 김홍도(金弘道), 조선, 18세기, 비단에 먹과 옅은 색,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 <용과 호랑이(龍虎圖)>, 조선, 19세기, 종이에 먹과 옅은 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전시는 모두 5부로 한국, 일본, 중국의 호랑이 미술과 3국의 걸작 비교, 그리고 동아시아 근현대의 호랑이로 구성된다.

제1부 '한민족의 신화, 한국의 호랑이'는 고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한민족의 호랑이에 대한 신앙과 외경심이 표출됐던 고분미술의 백호(白虎)와 불교미술의 산신(山神)과 나한을 묘사한 작품, 군자(君子)와 벽사(辟邪)의 상징으로 그려진 회화 등의 작품들을 소개한다.

제2부 '무용(武勇)과 불법(佛法)의 수호자, 일본의 호랑이'에서는 무로마치 시대(室町時代, 1336~1573) 이후 선종(禪宗) 사찰과 무가(武家)의 후원으로 유행했던 용호도(龍虎圖)와 무용(武勇)과 길상의 의미로 호랑이가 장식된 무기와 복식, 도자기, 장신구를 만날 수 있다.

제3부 '벽사(辟邪)의 신수(神獸), 중국의 호랑이'에는 사신(四神)과 십이지(十二支)와 같이 수호자로서의 호랑이 개념이 성립됐던 중국 고대의 작품들과 이세탁(李世倬, 1687~1771)의 손가락으로 그린 호랑이, 옹동화(翁同龢, 1830~1904)의 서예작품 등이 전시된다.

제4부 '백중지세(伯仲之勢), 한일중 호랑이 미술의 걸작'에서는 한국 조선의 <용맹한 호랑이(猛虎圖)>와 일본 에도시대(1603-1868)의 <유마용호도(維摩龍虎圖)>, 중국 상나라의 <호랑이 장식 꺾창(靑銅虎首形內戈)>이 전시돼 3국의 호랑이 미술의 특징을 대표작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 <호랑이와 까치무늬 항아리(白磁靑畫虎鵲文壺)>, 조선, 18세기 말~19세기 초, 청화백자, 국립경주박물관 소장
   
▲ <용과 호랑이를 그린 병풍(龍虎圖屛風)>, 소가 조쿠안(曾我直庵), 아즈치모모야마~에도시대, 17세기, 종이에 수묵,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 <호랑이 모양 베개(虎形磁枕)>, 금(1115~1234), 자기, 중국국가박물관 소장

전시의 마지막인 제5부 '전통(傳統)과 변주(變奏), 동아시아 근현대의 호랑이'는 호랑이 미술의 전통을 계승하거나 근·현대 문화 속에서 호랑이를 새롭게 해석한 삼국의 근현대 작품을 보여준다.

호랑이 미술의 공통점은 삼국 모두 호랑이가 수호신, 군자(君子), 전쟁과 무용(武勇)을 상징하고 귀신을 물리치는 벽사(辟邪)의 의미로 등장한다는 점으로 이러한 생각은 중국에서 시작해 한국과 일본에 전파돼 동아시아가 공유하는 호랑이의 주요 덕목으로 20세기까지 지속됐다.

호랑이 신화와 설화가 많았던 한국의 미술에서는 신통력을 지닌 기백 있는 영물(靈物)이자 해학적이면서도 인간미 넘치는 친구로 등장해 맹호도에서부터 호작도(虎鵲圖)와 같은 희화화(戲畫化)된 호랑이 민화(民畫)가 크게 사랑받았다.

그에 반해 호랑이가 서식하지 않았던 일본의 경우에는 선종(禪宗) 사원으로 유입된 중국 송대(宋代, 960~1279) 용호도(龍虎圖)의 영향으로 용호도 형식이 유행했다.

특히 불교 또는 도교의 존상(尊像)과 용, 호랑이를 결합시킨 3폭의 용호도는 일본 호랑이 미술만의 특징을 보여주는 등 각국의 호랑이 미술의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다.

   
▲ <호랑이와 모란(虎‧牡丹)>, 박생광(朴生光), 1984년, 종이에 먹과 색, 서울미술관 소장
   
▲ <호랑이(虎圖)>, 한메이린(韓美林), 2010년, 종이에 먹과 색, 중국국가박물관 소장

동아시아 호랑이 미술을 상세히 소개하는 전시 도록은 대·소도록 2종이 발간되며 국립박물관문화재단에서는 전시 부서와 함께 호랑이와 관련된 문화상품 50여 종을 개발해 선보인다.

또한 연계 행사로는 전시 개막일인 1월 26일과 31일에 삼국의 호랑이 미술을 주제로 학술특강이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에서 개최된다.

이와 함께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에서는 호랑이 그림동화책에 나오는 그림과 이야기를 중심으로 어린이 관람객이 재미있게 참여하며 체험할 수 있는 <어흥, 저는 호랑이입니다>라는 특별전 연계 체험전시를 1월 26일부터 5월 31일까지 진행한다.

<동아시아의 호랑이 미술-韓國·日本·中国-> 관람료는 성인 3,000원, 대학생 및 청소년 2,500원, 초등학생 2,500원, 유아(5~7세) 및 경로(65세 이상) 2,00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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