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뉴스
기획연재안계문의 건강합시다
발과 혈액순환
안계문 시민기자  |  ahnkyemun@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3.02.1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현대인들은 걷기를 싫어하고 신발이 평평해서 발의 아치 부분이 거의 자극을 받지 않아 더러운 노폐물들이 아치 부분과 발바닥에 쌓인 경우가 많습니다.  근래 발바닥의 아치가 없는 평발이 늘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아치부분에 노폐물이 쌓여 된 후천적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노폐물들을 배출시키면 피가 깨끗해지고 혈액순환이 잘 됩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면 신체의 모든 장기와 관절이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제때 공급받아 건강해지며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다이어트가 되며 피부가 깨끗해집니다.

심장이 맑은 피(동맥)와 영양분을 신체 각 부분의 끝까지 내려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노폐물을 회수한 정맥피를 위로 순환시키는 역할은 주로 발이 하기 때문에 발을 제2심장이라고도 부릅니다.

혈액순환이 잘되면 풍부한 영양과 산소공급으로 백혈구의 활동이 활발하여 온갖 세균을 물리치기 때문에 세균성 질병을 치료 예방합니다. 혈액순환이 잘되면 또 신체의 고장이나 노화를 방지하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빠르면 강한 전류와 에너지가 발생하여 신체에 활력이 넘칩니다. 전동기가 빨리 돌수록 강한 전류가 발생하듯이 말입니다.

신체의 장기나 관절은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면 닳고 망가져서 고장이 납니다. 싱싱했던 체세포도 피가 흐르지 못하면 시들기 때문에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의 갖가지 피부 노화가 오는 것입니다두통을 호소하는 사람도 머리에 피가 잘 흐르지 못하여 산소공급이 안되기 때문이고 머리가 빠지고 하얗게 변하는 것도, 뇌졸중(중픙)과 치매가 오는 것도, 기억력 둔화나 상실증도 머리에 피가 잘 돌지 않아서 그런 것입니다.

위장병, 간빌환, 신경통, 당뇨, 만성피로, 골다공증, 관절염, 디스크, 암, 백혈병, 신장병...... 모든 병은 피가 잘 돌지 않아서 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심장근육의 모세혈관이 많이 막히면 심장이 굳어버리는 증세(심근경색=심장마비)나 관상동맥경화증이 옵니다. 신장의 모세혈관이 막히면 100가지 합병증이 오고 70%가 막히면 무서운 신부전증이 됩니다.

모든 인간은 나이를 먹으면서 피가 점점 오염되고 굳어지며 모세혈관이 막히고, 혈액순환이 느려지면서 온갖 질병으로 고통을 받기 때문에 많이 막히기 전에 미리 손쓰는 것이 최선의 길입니다.

피가 정체되기 쉬운 발은 혈액순환에 있어 제일 중요한 곳입니다. 발에서 혈액순환이 잘 되면 몸 전체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혈압이 높으신 분에게 도움이 됩니다. 걷기는 발까지 내려온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려 보내는 펌프작용을 하므로 오래 걷는 것은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발을 주무르면 통증을 느끼는 부근에 덩어리 같은 것이 잡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요산을 비롯한 노폐물이 침전한 것입니다. 많은 학자들은 노폐물 즉 독소를 우리 몸에서 없애는 것이 건강의 첫걸음이라고 합니다.

또 독소가 잘 빠져나가도록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하고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평상시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과음 과식 흡연을 피하고 현미밥에 야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모든 혈관의 길이를 합치면 약 10만 km로 지구 둘레의 두바퀴 반이나 됩니다. 심장을 떠난 혈액(피)은 약 20초 후에는 온몸에 퍼져있는 이 혈관을 돌아서 다시 심장으로 복귀합니다. 이때 혈액에 있는 산소와 영양분을 모든 세포에게 전하고 세포가 내놓은 노폐물(독소)을 가져와야 몸은 건강을 유지합니다.

혈액순환이 제일 안되는 부위는 바로 발입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좋은 방법중 하나는 발바닥을 지압하고 마사지해주는 신발을 신고 걷는 것입니다. 평평한 신발은 발바닥을 거의 마사지하지 못하며 발의 아치도 자극하지 못합니다. 조선시대 명의 허준이 쓴 동의보감에 보면 만가지 질병중 9,900가지 질환은 혈액순환으로 해결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신발과 건강에 대한 세미나가 매주 월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수원 향교 근처에서 있고, 금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는 서울 지하철 2호선 사당역 8번 출구 근처에서 있습니다. 

안내가 필요하면 010-2910-1914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성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안계문 시민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벌말로49번길 12 (야탑동, 1층)  |  대표전화 : 031-752-5090  |  팩스 : 031-753-2102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경기 아 00014  |  발행·편집인 : 김두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병아
Copyright © 2011 성남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snnews.net